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감기와 독감의 차이

처음나리다18 2020. 11. 29. 12:30


감기와 독감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감기는 약도 없고 독감은 약이 있다는 것이다.

감기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 되면 약국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사실 감기에는 약이 없다.감기약이라는 것은 감기 증상에 대해서 대응하는 약물인데 콧물이 나면 콧물을 없애주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기침이 많이 날 경우에는 코데인이라든지 덱스트로메트로판 같은 약물로 기침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감기 증상이 나타날 때 약국에서 구입해서 먹는 종합비타민은 이러한 성분들이 일정 비율로 혼합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병원에서 처방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감기 약은 기침,콧물,가래 등을 멈추게 하는 증상완화제로 체내의 호르몬에 작용해서 콧물을 마르게 하거나 열을 내리거나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감기는 20여종의 바이러스가 200여 종의 변종을 만들어내지만 독감은 인플루에자라는 단 1종의 바이러스와 약간의 변이만 가진다.따라서 독감은 효과적인 약을 개발할 수 있지만 감기는 각 바이러스의 특성이 제각각이라 치료제 개발이 어렵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와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감기와 독감의 차이 첫째는 발열에서 차이가 난다.

독감의 가장 큰 특징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전신증상과 심한 고열이다.

반면에 감기는 37.5이하의 미열이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둘째는 두통에서 차이가 난다.

감기는 두통이 거의 없으나 독감은 두통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셋째는 기침증상이다.

감기는 기침이 심하지 않지만 독감은 기침 증상이 매우 심하게 나타난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넷째는 피로감에서 차이가 난다.

감기 증상과 다르게 독감은 2~3주간 지속적으로 피로감이 나타난다.

 

독감은 단시간에 사람의 목숨을 앗아갈 정도로 치명적이지만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사실 감기는 그 자체는 그리 위험하지 않다.

문제는 2차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이다.우리 몸이 감기바이러스와 싸우는 과정에서 세포가 파괴되고 방어막이 뚫리면서 평상시에는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세균들이 대거 몰려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감기는 면역력 결핍이나 추위가 습도 때문에 걸리기기도 한다.

감기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건조한 날씨를 좋아해서 영상 5°C의 기온에 활동성이 최고조로 증가한다. 또한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목이나 코의 점막을 자극하고 인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목 안의 섬모 운동까지 방해한다.

몾젖 뒷부분에 자리한 섬모는 세균이나 먼지가 통과하지 못하도록 바깥으로 쓸어내는 일종의 빗자루 역할을 하는데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섬모들이 위축하게 된다.


감기가 감염되는 경로는 대화를 하거나 재채기를 하면서 나오는 큰 입자에 의해 직접 감염되기도 하고 공기중에 떠 있는 작은 입자가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어서 간접적으로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손이나 사물을 통한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된다.

감기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손을 열심히 닦고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 것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우리 몸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면 감기 바이러스의 침입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어 감기에 쉽게 걸리지 않는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 증상 치료방법  (0) 2020.12.03
나잇살 빼는 방법  (0) 2020.12.01
고지혈증 수치  (0) 2020.11.28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0) 2020.11.26
폐렴 예방접종 증상  (0) 2020.10.28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