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감기 독감 차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처음나리다18 2023. 12. 10. 12:20

개인 병의원 대기실에 많은 사람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겨울철에 들어서면서 감기나 독감(인플루엔자)등의 호흡기 질환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나 요즘 중국에서 대유행중인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으로 인하여 기저질환자나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중장년층과 고령층의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다.

독감 환자가 급격히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은 단순한 감기 증상이 나타나도 평상시처럼 치료를 미루거가 방치하여 치료시기를 놓쳐 독감이나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으로 확인이 되면 그때는 아주 위험한 상황으로 진행될 수가 있다

흔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발생하는 질환인 독감은 일반감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다소 차이가 있다.

일반감기 증상은 콧물이나 인후통 등의 국소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반해서 독감은 전신적인 발열이나 근육통으로 나타나고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독감 초기 증상과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전신에 통증이 있고 고열이 나면 독감검사를 하여야한다.

독감검사에서 이상이 없을 경우에도 증상이 심하면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서 폐렴이 동반되었는지 전문의와 상의를 하여야 한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하여 알아보자.

 

야간진료 의원.

감기와 독감 차이

우리가 잘못 오해하고 있는 내용이 감기가 오래되면 독감이 된다거나,지독하게 감기가 오래갈 때 이를 독감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감기는 며칠이 지나면 호전되기도 하는데 독감은 방치할 경우에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발전한다.

폐렴은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기침,가래,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폐렴은 항생제 투여로 치료하지만 폐렴이 진행되면 고위험군은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고 합병증으로 흉수,폐농양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감기는 독감바이러스 외에 다른 바이러스로 생기는 호흡기 염증질환이다.

우리가 흔히 감기는 감기는 약을 먹으면 일주일가고 약을 먹지 않으면 7일 간다라고 우스갯소리로 말을 하는데 감기는 대부분 자연치유가 되기도 하고 특별한 치료제 보다는 증상완화를 위해서 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감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데 가령 예를 들면 알레르기질환으로 비염이 있는 경우에도 콧물과 기침이 나며 감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감기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 이외에 특별한 치료제가 없을 정도로 증상악화가 되지 않게 치료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다.

하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여야 하지만 독감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낫는 감기와 달리 독감은 심할 경우에는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발전하게 된다.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포스터.자료=질병관리청

 

감기와 독감 증상

감기는 주된 증상이 콧물,기침,가래 등 호흡기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독감은 오한,고열,근육통이 먼저 나타난다.

그리고 일반감기는 콧물이나 인후통 등의 우리 신체에 국소적으로 나타나지만,독감은 전신적인 통증으로 고열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독감예방접종 대상 확인 바로가기☜

 

감기와 독감 예방

말을 하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을 할 때 나오는 작은 침방울인 비말을 통한 감염인 비말 감염은 공기감염과 함께 호흡기를 통한 대표적인 감염방식으로 독감이나 폐렴,유행성 감기 등이 대표적인 질환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외출 후에 손을 씻고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쓰는 것이 감기 예방에 최선의 방법이다.

독감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4가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안내문.인플루엔자 예방접종대상은 65세이상 어르신,임산부,생후6개울~만 13세이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3~4년 주기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발열,두통,콧물,인후통 등 감기 증상과 비슷하고 20일 정도 지속되기도 한다.

마이코프라즈마 폐렴은 일반 폐렴과 다르게 발열이 주요증상으로 나타나다가 기침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12세 전의 아동에게서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예방 백신이 없고 비말 전파나 직접 접촉 등에 의해서 감염되는데 현재 유행하고 있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기존항생제 내성으로 인하여 해열제가 잘 듣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예방법은 흐른는 물에 비누로 30초이상 씻거나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이나 코,입을 만지지 않는등 개인 위생 수칙을 준수하여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

 

 

 

휴일지킴이 약국 야간 연중무휴 문 여는 병원

휴일이나 야간에 몸이 불편해서 약국을 찾아다닌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몸이 불편할 때 병원 응급실을 이용하기에는 증상이 그다지 위급하지 않으나 통증 때문에 다음날

dawn-sunup.tistory.com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