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증상

처음나리다18 2020. 8. 5. 22:31


뇌에 정상적인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오는 현상을 뇌혈관 장애라고 한다.

뇌졸중은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분류된다.

뇌출혈은 고혈압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뇌의 작은 혈관이나 약한 혈관부위가 높은 혈압에 의해 터지게 되면 뇌 속에 혈액이 고이면서 뇌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

뇌경색은 커다란 뇌혈관의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혈전이 생성되어 뇌혈류의 흐름을 막거나 심장 등 뇌 이외의 부위에서 생성된 혈전이 혈류를 타고 다니다가 뇌혈관을 막게 되어 혈류가 중단되어 뇌조직이 손상된다.

뇌졸중은 뇌출혈과 뇌경색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는데 뇌출혈과 뇌경색이 우축 뇌에서 발생하면 우측 뇌는 신체 좌측의 운동과 감각기능을 총괄하기 때문에 인지능력과 지적능력에 영향을 준다.


반면에 뇌출혈과 뇌경색이 좌측 뇌에서 발생하면 신체 우측을 총괄하는 언어기능에 영향을 준다.

뇌졸중으로 인한 뇌출혈과 뇌경색의 증상 첫 번째는 운동장애이다.

뇌졸중으로 인한 증상으로 반신마비 혹은 반신부전 마비는 가장 중요한 뇌졸중의 증상으로 운동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다가 연수에서 좌우가 교차되기 때문에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반대쪽의 얼굴,,다리에 마비가 온다.

그리고 팔다리의 힘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비틀거리는 불안정한 걸음걸이를 하고 한쪽으로 자꾸 쓰러지는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다른 뇌졸중 증상으로 입술이나 혀의 움직임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음식을 씹어 삼키는 과정에 장애가 생기는 증상이 나타나고 음식물을 먹거나 물을 삼키기 힘들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뇌졸중으로 인한 뇌출혈과 뇌경색의 증상 두 번째는 감각장애이다.

감각이 남의 살 같거나 저린 느낌이 들기도 하며 몸에 닿는 감각이나 아픈 감각이 둔해진다.

 

뇌졸중으로 인하 뇌출혈과 뇌경색의 증상 세 번째는 언어장애이다.

언어중추장애로 인해 갑자기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발성기관에는 문제가 없으나 남의 말을 이해하면서도 말로 표현하지 못하여 지시사항을 전혀 따르지 못하는 감각적 실어증 증상이 나타나고,말을 알아듣지도 못하고 하지도 못하는 전실어증 등의 증사으로도 나타난다.

 

뇌졸중으로 인한 뇌출혈과 뇌경색의 증상 넷째는 인지 장애이다.

뇌졸중은 대뇌의 전두엽 손상은 학습능력이나 기억력과 같은 지적의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뇌졸중으로 인한 뇌출혈과 뇌경색의 증상 다섯 번째는 시야장애이다.

뇌졸중은 한 물체를 응시할 때 두 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증상이 나타나고 양쪽눈의 좌측이나 우측에 시력상실이 있어 정상시야의 절반만 조게 되는 동측성 반맹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뇌졸중으로 인하 뇌출혈과 뇌경색의 증상 여섯 번째는 정서장애이다.

뇌졸중 환자는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기 쉽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저하되고 불안,소외감,적개심 등을 지니게 된다.


이처럼 다양하고 무서운 증상을 나타내는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 관리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짜게 먹지 않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등의 식이조절이 필요하고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갖는 것이 뇌졸중 예방의 지름길이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증상 단계 장애  (0) 2020.08.07
간의 기능 역할  (0) 2020.08.06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  (0) 2020.08.05
고혈압 수치 정상  (0) 2020.08.04
당뇨 합병증 종류  (0) 2020.08.04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