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과학

대체에너지 재생에너지 종류

처음나리다18 2019. 11. 16. 16:03

대체에너지는 이전에는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으로서 석탄이나 석유가스, 원자력, 등의 에너지를 말하였으나 지금은 보통 재생에너지 및 신에너지를 대체에너지라고 부른다.

오늘날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 개발에 필요성을 느끼고 세계 각국은 이러한 에너지 개발에 애쓰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자연계에서 생성되는 에너지로서, 이용을 한 후에도 똑같은 정도로 채워지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계속적으로 사용해도 고갈이 되지 않으며, 환경문제 및 건강문제를 발생시키지 않고 사회정의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재생에너지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여기에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수력, 바이오매스, 지열, 조력, 파력 등이 있다. 재생에너지는 지구온난화 및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중 일부 기술은 이미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태양에너지에 기인하는 재생에너지는 인류가 이용한 가장 오래된 형태의 에너지이며 또한 가장 현대적인 에너지이다. 재생에너지의 대부분이 태양으로부터 왔지만, 조력과 지열은 태양과 별 상관이 없다. 조력은 달의 인력에 기인하며, 지열은 지구 내부열에 기인한다. 재생에너지의 대부분은 태양 복사에너지의 변형이기 때문에, 우리가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의 양은 하루 동안 지구로 돌아오는 태양에너지의 양을 초과하지 못한다. 따라서 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개발·사용한다고 해서 무한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신에너지는 에너지원 자체는 종래의 것이지만 그 이용형태가 새로운 에너지를 말하며, 여기에는 화석연료의 새로운 사용법도 포함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이용형태가 새로운 에너지에는 대표적으로 연료전지, 수소에너지가 있으며, 화석연료의 새로운 사용법에는 석탄 액화·가스화 및 중질잔사유 가스화가 있다. 부연하자면, 환경이나 에너지 문제에는 유익하지만 보통 경제성으로 인하여 보급 및 사용이 충분하지 않은 기존의 것을 새로운 형태로 이용하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