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원인이 되는 대기오염의 배출원에는 어떤것이 있나 알아보자.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배출원의 형태f를 알아보고 자연적 배출과 인위적 배출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대기오염 배출원의 종류는 자연배출원과 인위적 배출원으로 구분 할수 있다.

대기 오염을 배출원은 크게 화산폭발,산불,생태계의 각종 물질 대사 ,생물체의 부패등의 원인으로 배출되는 자연적 배출원이 있다.

그리고 인간과 관련된 일상생활이나 생산활동 그리고 에너지 소비활동으로 인한 인위적 배출원이 있다.

자연적 배출원은 화산 폭발시 대량의 먼지와 아황산가스 라고 불리는 이산화황이나 황화수소 메탄가스 등이 배출된다.

그리고 자연적 발화 뿐 만 아니라 인위적으로 난 사고에 의한 산불도 자연적 배출원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산불에는 다양의 매연,불완전 연소 탄화수소,일산화타소 등이 발생한다.

해양오염도 대기오염물질의 주요한 자연적 배출원으로 해양에서는 해염입자의 형태로 에어로졸을 끊임없이 매출하고 있으며 이들은 금속이나 페인트 등을 부식시킨다.

파도는 장기적인 시간의 흐름에 의하여 바위를 모래로 만들고 조개껍질을 연마하여 해수중의 미세입자를 대기중에 유입시킨다.그리고 또한 지상에서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식물도 자연적 배출원이라고 할 수 있다.

우거진 숲의 상공에 흔히 나타나는 푸른색의 박무도 나무에 의해서 배출도닌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대기 중에서 반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위적 배출원은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대기오염물질은 대부분 인간활동에 의한 인위적 배출원에 기인한 것으로 보면 된다.

대기오염과 관련된 인간활동은 크게 일상생활,생산활동,에너지 소비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원인과 형태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대기 중에서 가스 ,훈연,연무,입자상 물질의 상태로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인위적 발생 형태를 원인 별로 분류하면 연소,증발,파쇄,선별,합성 ,분해,사고 등을 들 수있다.

쾌적한 대기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러한 모든 형태의 인위적인 배출원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도 사실상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오염물질별로 주요 배출원의 배출량과 이들의 대기 오염에 대한 기여도를 파악하여 다양한 간리 대책을 수립하여 배출원을 관리 하여야 겠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