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사

신라 여왕들 선덕여왕

처음나리다18 2020. 7. 2. 04:45

우리 역사에서 유일하게 여왕이 있었던 나라가 바로 신라인데 신라에만 여왕이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신라에는 여왕들이 있었는데 선덕,진덕,진성 여왕들이다.여자가 나라를 다스린 경우는 고려와 조선에도 여러 번 있었는데 왕의 나이가 어려 정사를 볼수 없거나 뭔가 특별한 이유로 왕 노릇을 할 수 없을 때 왕실의 웃어른인 대비가 잠시 정치를 대신하는 수렴청정이 있었다.

수렴청정이란 발을 드리우고 정사를 본다는 뜻으로 여자인 대비가 남자 신하들과 얼굴을 맞대는 것은 예법에 어긋나는 일로 생각해서 발을 드리우고 정사를 보았다.

신라에만 여왕들이 있었던 것은 신분제도인 골품제와 관련이 깊다.

선덕여왕은 진평왕의 맏딸인데 진평왕에게는 아들이 없었기에 성골로 왕위를 이을 사람은 선덕여왕 뿐이었다.

선덕여왕은 성은 김씨로 아버지는 진평대왕이고 어머니는 마야부인이다.

선덕여왕은 매우 총명하여 보통사람들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어려운 일을 능히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한번은 당나라 태종이 진홍,자색,흰색의 세가지 색으로 그린 모란과 그 씨 석 되를 보내온 일이 있었는데 선덕여왕이 그 그림을 보고 이 꽃은 보기에 아름다우나 반드시 향기가 없을 것이다.”하고 뜰에 심도록 하였다. 싹이 자라 꽃이 피고 꽃이 질 때를 기다렸더니 과연 그 말과 같이 향기가 없었다.군신들이 이상히 여겨 왕에게 어떻게 꽃이 향기가 없음을 알았습니까?하고 물으니 왕이 미소지으며 꽃을 그리되 나비가 없으니 향기가 없는 것이 아니겠소.이것은 당나라 태종이 내가 배우자가 없음을 업신 여긴 것입니다.“하니 군신들이 그의 뛰어난 판단력에 감탄하였다고 한다.

선덕여왕의 뒤를 이은 진덕 여왕 역시 성골 남자가 없었기 때문에 왕이 되었다.진덕 여왕은 선덕 여왕의 사촌으로 여왕자리에 앉았다.

진성여와의 경우는 다른 집안으로 왕위가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여왕이 나라를 다스리게 되었다.신라에만 여왕들이 있었던 이유는 신라여성들이 특별히 자유롭고 강했기 때문이 아니라 골품제도라는 신분 제도 안에서 적당한 자격을 갗춘 인물을 찾다보니 여왕이 즉위하게 된 것이다.

 

 

'한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신정변 14개조 정강  (0) 2020.07.13
아관파천 명성왕후  (0) 2020.07.04
신라 골품제도  (0) 2020.07.01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차이점  (0) 2020.06.30
서희의 외교담판  (0) 2020.06.29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