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개인위생 손씻기

처음나리다18 2020. 7. 24. 07:53


식품을 다루는 개인의 위생상태는 직접적으로 식품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손씻기는 개인뿐만 아니라 공중위생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안전 관리 사항이다.

사람의 손은 여러 물건을 만지고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많은 종류의 미생물에 노출되며 이러한 미생물에는 식중독을 야기하는 병원성 미생물이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식품 취급자의 손을 위생적으로 관리 하는 것은 식품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음식을 조리하는 식품관리자는 개인위생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개인위생을 위하여 신경 써야 할 손씻기 기본 수칙에 대하여 알아보자.

화장실 이용후 손씻기,,,입 등 신체부위를 만진 후,흡연,쓰레기등의 오물을 만지고 난후 개인위생을 위하여 손을 씻고 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또한 원재료를 다듬거나,조리실에 들어가기 전,손을 오염시킬수 있는 물건과 접촉 후에는 손 씻기를 선행 하여야 한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이용하여 거품을 충분히 내어 손가락 끝이나 손가락 사이 등도 주의하여 꼼꼼히 문질러 닦고 깨끗한 물로 행구도록 한다.

수돗물에서 손을 닦는 것에도 손에 있는 세균제거에 도움이 되고 비누를 사용할 경우에 더욱 손씻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손을 닦은 후에는 일회용 종이타올이나 손건조기를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하도록 하여야 한다.

손씻기 방법에 따르는 세척효과를 살펴보면 수돗물을 이용하여 손을 씻을 경우에 담가놓은 물을 이용하는 것보다 흐르는 물로 손씻기를 하였을 경우에 세균제거 효가가 더 크다.

그리고 뜨거운물로 손씻기를 할 경우에도 담아 놓은물로 손을 씻을 때보다 흐르는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손을 씻을 때 보다 더 세척효과를 볼 수 있다.

손씻는 방법 중에서 비누와 수돗물을 동시에 사용하여 손씻기를 하면 90%이상의 세균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손씻기만 잘해도 개인위생 뿐만 아니라 공중위생관리의 중요한 안전관리사항임을 명심하고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손씻기를 자주하여 요즘 유행하는 코로나 19에 적극 대응하여야 겠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아웃현상 음주  (0) 2020.09.22
기억력 좋아지는 음식  (0) 2020.08.08
내부고발자 보호제도  (0) 2020.05.03
국회 의결 정족수 특별 정족수  (0) 2020.05.01
선거의 기본원칙  (0) 2020.04.12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