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인간 발달 과정 성인 중기 중년증상

처음나리다18 2020. 1. 18. 16:19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여러 단계의 인간 발달 과정을 거치는데 그 인간 발달과정 중에서 성인 중기 발달과정의 특징과 노화에 대하여 알아보자.

보통 중년기는 나이가 40세에서 60세까지를 성인중기로 보고 있다. 성인중기의 발달 과정 중 중년기 신체적 노화는 유전과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중년기의 노화의 표시는 주로, 머리카락에 나타난다. 머리카락은 더 이상 잘 자라지 않고 가늘어지고 마리선이 이미 뒤로 후퇴한다.피부는 탄력성이 줄어들고 늘어지며 눈 가장자리와 앞이마에 주름이 나타난다.

얼굴모습이 뼈, 근육연결, 조직의 변화로 달라지고 치아도 차츰 마모되어 간다. 중년기에는 감각기능에서 변화가 나타나는데 사람이 지각하고 느끼는 것은 그의 전반적인 행동과 성격에 영향을 주고 감각적 결함으로 인해 다양한 지각적 정보를 처리할 수 없을 때는 개인의 자아 개념이 손상되기 쉽다. 그리고 시각능력의 변화는 중년기에 들어 가장 빨리 변하는 징후 중의 하나이다. 40세이후 원시가 나타나면서 신문이나 책을 보기 힘들어지며 시력의 선명도가 다소 저하되면서 빛으로부터의 회복과 어두운 곳에서 물체를 확인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청력의 감퇴도 시작되는데 비교적 낮게 울리는 소리를 듣는 능력은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고음 조의 소리를 지각하는 데서 남성의 예민성이 여성보다 떨어진다. 또한 미각은 중년기까지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향신료나 소금 혹은 설탕에 대한 민감성은 감소하기 시작한다 후각은 중년기까지는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는 감각으로 노년기에 이르러서야 후각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지각하게 된다.

성인중기의 남성들이 경험하는 증상들은 여성들의 갱년기만큼 극심한 신체적 변화는 없으나 그래도 주목할 만한 변화는 있다. 남성들의 경우 성인 중기에도 생식능력은 여전히 유지되지만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현저히 감소한다. 이러한 호르몬의 감소는 정액과 정자의 감소, 절정감의 강도 약화, 정력의, 상실 등을 가져온다.

성인중기에는 점차 신체가 노화되고 있음을 지각하여 처음으로 죽음을 생각하게 되며 자신의 건강을 염려하기 시작한다.

인간 발달 과정 중 성인 중기 단계인 중년에 들어선 사람에게 가장 위협적인 요인은 비만이다 30%과체중인 사람은 중년 기에 사망할 가능성이 40%이상 증대된다.그리고 성인 중기에 오면 개인은 지금까지 별 회의 없이 지녀왔던 자아개념에 대하여 다시 한번 되돌아보고 재평가한다.

이렇게 성인 중기에 자아개념의 재수립기의 성격을 띠게 되는 상황적 요인으로는 갱년기 신체변화를 비롯해 자녀의 독립과 안정된 사회적 지위 취득으로 인한 긴장감 해소, 죽음에 대한 의식의 시작 등을 들 수 있다. 중년이 지신의 한계를 스스로 규정짓고 일상에서 권태를 느끼기도 한다. 이런 생각을 극복하기 위해서 때로는 자기 방어적 태도를 보이기도 하고 권위를 내세우기도 하면서 비합리적인 존대로 인식되기 쉽다. 그러면서도 끊임없이 자기를 평가하게 되는데 종종 자기 정당화를 위해서 실패의 원인을 타인이나 환경에 전가시킨다.

그리고 자아에 대한 회의와 재평가 공허함으로 인해 심한 우울증, 신경증적 증세를 보이는 중년이 있기도 하고 잃어버린 지난 시간에 대한 집착으로 과도한 운동으로 체력을 소모하는 사람도 있고 삶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면서 지나치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현상들은 결국 자신의 지나온 시간에서 진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는 개인적인 자기 평가로 인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회의 적인 것도 이후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 칠 수 있다. 성인 중기에는 대체로 사회변화에 대하여 보수적인 도를 보이기 쉽고 새로 도입되는 유행이나 새로운 가치 모험 등에 대해 폐쇄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경향은 이미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은 경험을 가지고 경험에서 터득한 여러 가지 지혜를 갖추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비롯된다.그러나 이러한 자신감은 자기 과신의 형태를 띠어 사회변화라는 자연적인 추세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창조는 보수적인 성향과 진보의 조화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 구성원의 태도와 가치관 역시 견제세력과 추진세력 모두 요구된다. 중년기의 개인보다 개방적인 성격이 요구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성인 중기에는 끊임없이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적절하게 받아들이는 개방적 자세를 가지고 언제나 자신의 판단에 대한 타인의 비판과 평가에 귀를 기울이고 새로운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관계자의 조언에 귀를 기울인 다면 발전적인 장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성인중기에는 대부분 어느 정도 사회적인 지위를 획득하게 되며 후속세대를 키워야 한다.

중년은 결혼생활에서 진정한 부부간의 동반자로서의 의식이 결실되는 시기이다 중년부부가 진정한 동반자 의식을 가지고 서로 존중하고 부부간의 일체감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성인 중기는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이다 가정 내에서는 자녀양육에 몰입해야 하는 시기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자녀를 독립시키는 시기이며 사회적으로도 소득 및 책임이 정점에 달하는 전성기이다. 그러나 중년기 위기라는 말이 사회적으로 회자되듯이 자신의 상황에 대한 평가 결과에 따라 위기와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주변 상황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성인 중기에는 사회 변화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와 현재 지향적인 태도를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지향하기보다는 좀 더 미래 지향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노력하여야겠다.

또한 자녀의 양육과 독립에 대한 책임을 다한 중년은 이후의 은퇴에 대비하여 자신과 배우자의 노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